가평군, 하천점용허가 처리지침 '유선장 난립방지'
가평군, 하천점용허가 처리지침 '유선장 난립방지'
  • 김현옥
  • 승인 2020.12.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청
가평군청

[가평=경강일보] 김현옥 기자 = 가평군이 관내 북한강 일원 유선장 설치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하천점용허가 처리지침을 수립했다고 3일 밝혔다.

앞서 군은 그 동안 문제가 되었던 북한강 일원 수산자원보호구역 지정에 의한 유선장 설치 제한과 관련해 관내 설치된 부유식 유선장은 국토계획법에 따른 개발행위허가 대상에 해당하지 않아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른 행위제한을 적용할 수 없다는 국토부 최종 방침에 따라 유선장 설치가 가능하다는 법적 근거를 확보했다.

이번 지침에는 관내 현장여건을 고려해 부유식 유선장을 목적으로 하는 하천점용허가는 불허하나 기존 하천점용허가를 받아 설치한 부유식 유선장의 경우에는 하천점용허가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또 기존 부유식 유선장 시설물 면적의 변경은 면적에 따라 일정 범위 내에서 증축이 가능해졌으며, 시설물 면적을 기준으로 300㎡이하의 유선장은 150㎡이내, 300㎡ ~ 1,000㎡이하는 100㎡이내, 1,000㎡를 초과하는 유선장은 50㎡이내의 면적에서 증축이 허용된다. 2회 이후 변경한 경우에는 누적한 면적을 적용하게 된다.

이와 함께 당초 하천점용허가를 받아 설치한 부유식 유선장의 위치를 이동·변경 허가는 상하 100m 이내에 유선장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능하다고 군은 전했다.

그동안 유선장 설치에 따른 크고 작은 분쟁과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온 내수면관리팀 신동원 팀장은 “이번 지침을 통해 신규 허가를 제한하여 양적인 성장을 지양하고 기존 수상레저사업장의 경쟁력을 키워 질적인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수상레저의 메카라는 군에는 현재 294개소의 부유식 유선장이 하천점용허가를 받아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으며 이 중 상당수는 여름철 수상레저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