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수도계량기 스마트 원격검침기 설치
횡성군, 수도계량기 스마트 원격검침기 설치
  • 김현옥
  • 승인 2021.02.0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군청
횡성군청

[횡성=경강일보] 김현옥 기자 = 횡성군이 관내 수도계량기를 전자식계량기로 교체하고 원격검침기를 설치하여, 실시간 검침을 통해 주민만족 물 복지 실현을 추진한다.

횡성군은 수도계량기 15,879전에 대하여 2021년부터 3년간 예산 34억원을 투자하여 기계식계량기를 전자식 계량기로 교체하고 원격검침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현재 기계식계량기 10,534전, 전자식계량기 5,345전이 설치되어 있고, 원격검침기가 2,553전이 설치되어 16%를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도에는 예산 10억을 들여 계량기2,964전을 교체하고 원격검침기 4,305전을 설치할 계획이다.

원격검침기는 IoT 사물인터넷 첨단기술을 통신3사를 통해 중장거리 지역을 저전력으로 테이터를 확인하여 수용가의 검침값을 서버에 송신하는 시스템이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횡성군 전 가구 실시간 수도검침이 가능하여, 수도요금 관련 민원을 해소 및 누수 여부, 계량기 이상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주민에게 이상여부를 사전에 안내하여 줌으로써, 주민만족 물 복지 행정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복지시스템과 연계하여 수도사용 여부를 통해 독거노인가구나 소외계층 가구의 활동상황을 예측할 수 있어 고독사 등의 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혁 상하수도사업소장은 “모든 군민이 안심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물 복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