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공동주택 산림 부산물 활용 사업 올해 시범 운영
춘천시, 공동주택 산림 부산물 활용 사업 올해 시범 운영
  • 김지윤
  • 승인 2021.04.2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경강일보] 김지윤 기자 = 매년 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산림 부산물을 자원으로 활용하는 사업이 올해 시범 운영된다. 이를 통해 춘천시정부는 산림 부산물과 관련한 민원을 해결하고 시민이 마음 편히 나무를 심고 가꿀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시정부는 다음달부터 12월까지 공동주택 68개소를 대상으로 산림 부산물 활용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버려지는 산림 부산물을 한곳에 모아 수거하고 이를 파쇄해 우드칩과 톱밥으로 생산할 방침이다.

올해 사업량은 약 637톤이며, 산림과와 협의 후 일정에 따라 신북읍 발산리 66-7번지에 산림 부산물을 적재하면 된다.

산림 부산물 중 잣나무는 톱밥으로, 나머지 나무는 퇴비와 우드칩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퇴비는 도시숲 등 녹지 내 비료로 활용하고, 톱밥은 축산농가, 우드칩은 유통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게 된다.

다만 케이블 타이, 끈 등이 부산물과 섞여 있거나 가공된 목재품은 수거하지 않는다. 또 흙, 페인트 등 타물질과 섞여 있거나 가지치기 후 1년 이상 방치된 부산물 및 뿌리 부산물 등도 반입할 수 없다.

올해 시범 운영을 거쳐 시정부는 내년부터 시청 전부서와 공동주택, 단독주택까지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시정부 관계자는 “가지치기 후 부산물 처리에 대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산림 부산물 처리를 위한 예산도 소요되고 있다”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외부의 힘에 의지하기 보다 우리안의 자원으로 행복한 도시를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