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9호선 별내선 연장 ‘제4차 국가철도망 반영’ 환영
남양주시, 9호선 별내선 연장 ‘제4차 국가철도망 반영’ 환영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1.04.2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청
남양주시청

[남양주=경강일보] 김지연 기자 = 22일 국토교통부는 경기 남양주시까지 연결하는 지하철 9호선 연장(안) 등이 반영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을 공청회를 통해 발표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이번 공청회를 통해 지금까지 연구되었던 계획(안)을 공개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연구용역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개최됐다.

이번 발표된 계획(안)에는 2·3기 신도시 건설, 인구증가 등으로 교통혼잡 문제가 심각한 수도권 주요 지역에 신규 광역철도를 건설해 수도권 내 주요 지점 간 30분 내 이동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9호선 남양주 연장(안), 별내선(별내역~별가람역) 연장(안)이 반영됐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남양주시와 72만 남양주시민은 지하철 9호선 남양주 연장(안), 별내선 연장(안) 등이 포함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연구 결과에 환영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에 추진한 계획이 철도 관련 국가 상위계획에 반영되기까지는 어려운 상황 속의 연속이었지만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직접 발로 뛰어가며 뚝심 있게 추진하는 각고의 노력 끝에 일궈낸 큰 성과로, 이제는 기대가 확신으로 바뀌는 계기가 마련된 만큼, 남양주 철도교통 혁신의 완성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별내선 의정부 연장 사업이 추가 검토 사업 명단에 오르면서, 장래 여건 변화 등에 따라 추진 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9호선 남양주 연장 및 별내선 연장 사업은 경기 동북부 지역의 철도교통 강화를 위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공청회를 통해 발표된 계획(안)들이 국가 상위계획에 최종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남양주의 교통편의 증진을 통한 시민의 삶의 질 개선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