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청년정책 기본계획’ 착수...일자리와 교육이 관건
양평군 ‘청년정책 기본계획’ 착수...일자리와 교육이 관건
  • 김현옥
  • 승인 2019.06.0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군 정년정책 보고회에서 정동균 군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양평군 정년정책 보고회에서 정동균 군수와 참석자가 토론을 하고 있다

[강상면=김현옥] 양평군(군수 정동균)은 7일 오전 10시 강상면 다목적복지회관 2층에서 정년정책전문위원과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실태조사 및 청년정책 기본계획’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일자리경제과(과장 이인구) 주관으로 열린 이날 보고회는 청년정책위원회 전문위원 11명에 대해 위촉식을 수여하고, 용역회사의 보고서 발표 및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토론시간에 전문위원들은 “고등학생들이 과연 지역에 머물고 싶은지 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 “창업이 외식사업에만 집중해 있는데 사진작가, 유투버 등 교육을 외지로 가지 말고 양평에서 실시해야 한다. 창업은 양평에서 하고 사업은 전국을 무대로 할 수 있게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또한 “각종 규제가 심해서 창업에 어려움이 많으므로 중앙정부를 통해 규제 완화방안을 찾는 것이 시급하다” “청년정책을 추진하기에 5년이 너무 짧으므로 10년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야 한다”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정동균 군수가 청년정책위원회 전문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정동균 군수가 청년정책위원회 전문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정동균 군수는 “지금까지 청년 일자리를 만들곤 했다가 실패하고 떠났는데, 현실에 맞는 청년정책이 뭘까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면서 “친환경농업특구, 관광 문화예술의 강점을 활용해 어떤 콘텐츠로 먹고 살아야 하는지 머리를 맞대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초고령화 지역으로 사망자가 한해 1,400명에 달하는 양평군은 15~20년 후면 인구절벽에 따른 지역소멸위험에 처하게 된다”며 “영농2세를 중심으로 한 4H청년회, 4차산업혁명에 희망을 걸고 중장기적 종합계획을 수립해서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 군수는 또 “수도권규제법으로 대학 설립이 안돼 젊은층이 오지 못하는 이유도 있다. 경기영어마을(체인지업캠퍼스)를 임대해 문화재단이 만들어지면 문화예술학교에서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실시, 청년들이 재능과 끼를 맘껏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