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2022년 예산안 ‘시민공감 예산’으로 편성
춘천시, 2022년 예산안 ‘시민공감 예산’으로 편성
  • 김지윤 기자
  • 승인 2021.06.18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경강일보] 김지윤 기자 = 춘천시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시민 당사자의 목소리는 물론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담는다. 이는 2022년 예산안을 ‘시민공감 예산’으로 편성하기 위한 방안이다.

재정지출 규모 1조 원 시대를 맞아 시정부는 기존 행정 중심의 공급자적 예산 편성방식에서 벗어날 방침이다.

예산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정책 수립과 예산 편성 과정에서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과정을 필수적으로 진행한다.

먼저 예산편성사업 분야·부문의 대표성이 있고 사업발굴 및 평가를 위한 위원회 구성이 쉬운 당사자 기구 중심의 자율예산을 실시한다.

당사자 기구는 (재)춘천시마을자치지원센터, (재)춘천지혜의숲, 장애인복지위원회, 청년청, 춘천시농어업회의소다.

당사자가 사업을 직접 발굴하고 편성할 수 있는 자율예산의 규모는 100억 원이다. 이는 지난 2년간 자체 사업 신규사업비의 50% 규모로 신규(계속)사업은 20억 원 이하, 행사·축제성 사업은 1억 원 이하로 발굴할 수 있다.

자율예산은 이달 사업발굴부터 숙의 과정을 거쳐 8월 말에 우선순위를 결정해 시정부에 제안된다. 이후 2022년 예산편성, 집행관리부터 평가까지 당사자가 사업의 전반을 이끌어 갈 계획이다.

또한 현장(정책)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이미 시정부는 지난 5월부터 취약계층, 춘천형 뉴딜 현장 등 다양한 현장을 방문하고 있으며, 오는 11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정책간담회는 농업·문화·종교 관련 단체, 관내 입주기업, 장애인 등 다양한 참여자의 의견을 시장이 직접 청취하고 효과적인 지원 방안과 효율적인 전달체계를 모색하는 자리다.

현장에서 청취한 사항은 부서 검토를 통해 정책 및 예산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시정부 관계자는 “적극적인 현장 소통을 통해 정책 수혜자의 목소리를 예산으로 연계할 것”이라며 “시민의 입장에서 사업을 기획, 투자해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예산을 편성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