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체 ‘통일부 대북지원사업자’ 지정
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체 ‘통일부 대북지원사업자’ 지정
  • 김현옥
  • 승인 2019.09.20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3월 열린 '북녘 장애인의 현황과 인도주의적 차원의 북녘 장애인 재활치료사업' 서울국제세미나(사진제공=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체)
올 3월 열린 '북녘 장애인의 현황과 인도주의적 차원의 북녘 장애인 재활치료사업' 서울국제세미나(사진제공=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체)

[서울=경강일보] 김현옥 기자 = ‘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체’(대표 김재균)가 지난 16일 통일부(장관 김연철)의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되었다고 발표했다. 이 협의체는 남북 장애인 재활치료 교류협력을 위한 상생의 길을 열어가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18년 4월 4일에 설립됐다.

협의체는 미국 킨슬러재단, Holy seed연구소, 대한작업치료사협회, 한국언어재활사협회, 대한보조공학기술학회, 대한소아·청소년물리치료사학회, 국립대병원 재활의학과팀(실)장협의회 등과 협력하여 남북 장애인 재활치료 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간 협의체는 북측 장애인 재활치료에 대한 현황을 2018년 12월 15일 대구대학교에서 개최한 ‘북한장애인 재활보건을 위한 대북교류세미나’를 시작으로 처음 알렸다. 올 3월 16일 서울여의도 이룸 센터에서 개최한 ‘북녘 장애인의 현황과 인도주의 차원의 북녘 장애인 재활치료사업’ 서울국제세미나를 통해서 북측 장애인재활치료의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의 내용을 제시했다.

또한 평양장애인종합회복원에 대한 청사진의 소개와 이를 통한 대북교류활성화에 대한 종합적 토론과 뜨거운 질의응답으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이날 남북재활치료지원과 국제적 관심을 촉구하는 “3.16 인도적 재활치료지원성명서”를 발표하여 높은 관심을 받았다.

올 가을에 북측 장애인재활치료인력을 대상으로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북측 조선장애자보호련맹과 함께 평양장애자종합회복원의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 북측 장애인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재활, 직업재활, 특수교육, 복지자립 등 남북 장애인교류협력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체 김재균 대표는 “이번에 통일부의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됨에 따라 독자적으로 북측 장애인재활 및 장애인복지와 관련한 대북교류협력 사업을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