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지역공모 방식 ‘공설화장시설 건립’ 추진
양평군, 지역공모 방식 ‘공설화장시설 건립’ 추진
  • 임화선
  • 승인 2020.02.2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군청 전경
▲양평군청 전경

[양평=경강일보] 임화선 기자 = 양평군은 군민 화장수요 충족을 위한 공설화장시설을 건립코자 ‘양평군 공설화장시설 건립 방안’을 수립했다.

이번에 수립한 건립 방안에 따르면 양평군 공설화장시설은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지역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기본정책이다. 관련 조례제정, 추진위원회 구성, 후보지 주민공모에 따른 인센티브 방안 검토, 타당성 용역 등을 통해 건립부지를 최종 결정하는 절차로 추진하게 된다.

장사시설 건립의 최대 쟁점이 될 부지선정과 관련해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동의가 우선 되어야 할 것이며,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등 주민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적합한 부지를 선정 할 계획이다.

또한, 공모지역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규모 등에 대해 인근 지자체 사례, 주민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 할 예정이다.

양평군에서는 주민들의 화장수요 충족을 위해 지난해 새롭게 문을 연 인근 시군의 광역화장시설을 동등한 자격으로 이용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으나, 해당지역 주민들의 화장시설 이용 수요가 원만하지 않다는 의견에 따라 군 자체적으로 공설화장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것으로 기본방침을 정했다.

양평군 공설화장시설이 건립될 경우 그 간 주민들이 겪어오던 원거리 화장시설 이용에 따른 불편함, 과다한 화장비용 부담 등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공모사업 신청지역이 없을 경우 인근 지자체와 함께 광역화장시설을 설치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