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8호선 연장 별내선 운영 위한 첫걸음
구리시, 8호선 연장 별내선 운영 위한 첫걸음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1.12.30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구리시
사진=구리시

 

[구리=경강일보] 김지연 기자 =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27일 구리시청에서 경기교통공사, 구리도시공사와 함께 별내선 운영준비와 상생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안승남 구리시장, 정상균 경기교통공사 사장, 김재남 구리도시공사 사장이 참석했다.

시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별내선의 안정적이고 체계적 개통 준비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시민의 교통복지 향상 ▲별내선의 운영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관별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철도 운영 분야에서 경기교통공사와 구리도시공사와 협력할 것을 약속했으며, 나아가 각 협약기관과 운영실무팀을 구성하여 별내선 운영 준비를 위한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협약에 함께해 준 경기교통공사와 구리도시공사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2023년 별내선 준공과 함께 구리시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GTX-B가 갈매역에 정차하면 구리시는 명실상부한 도로 및 철도 중심 도시로 크게 도약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건설되어 2023년 하반기 준공을 앞두고 있는 별내선은 지하철 8호선을 연장해 서울(암사)에서 출발하여 구리시와 남양주 별내를 잇는 광역철도로, 총연장 12.9km에 6개의 정거장(역)이 건설되며 구리시 구간 8km에는 3개의 정거장이 건설된다. 준공 후 서울특별시, 구리시, 남양주시가 각각 소유·운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